키노라이츠의 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소개합니다!
•
우리가 계획한 것들을 잘 실현해 나가고, 그 여정에서 해야 할 선택들, 그리고 팀원들과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약속한 공통의 판단 기준과 행동 양식입니다. 실제 우리가 일하는 모습이자, 계속해서 이러한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모두가 꾸준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
이 내용의 전제에는 ‘계속해서 문화를 잘 지켜나갈 것이라는 키노라이츠의 의지와 우리 조직 안에서 다양한 모든 생각을 안전하게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이 깔려있습니다!
투명한 정보 공유
키노라이츠의 팀원으로 합류했다면, 출근 첫 날부터 사내의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민감 정보를 제외한 키노라이츠의 로드맵, 개발 현황, 채용 시 인터뷰 가이드 등 조직의 방향과 동료의 목표와 업무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공유하고 있어요!
매주 월요일, 그리고 매월 1회 진행하는 타운홀 미팅에서 공유되는 회사 대내외 소식이나 우리의 제품에 대한 정보 및 업무 상황에 대한 공유 외에도, 업무와 회의에서 오고 갔던 내용은 사내 메신저나 노션 회의록에 기재해 언제든지, 누구라도 해당 내용을 모두 볼 수 있고 관련 담당자가 아니더라도 회의에 참여하거나 궁금한 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어요!
일일 스크럼 미팅
매일 오전 10시, 슬랙봇의 알림으로 그 날의 컨디션 체크와 업무 일정 공유를 하고 있어요.
어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있거나 오늘 필요한 업무 협업, 구성원들이 참고할 만한 상황들을 공유하고 오늘 나의 컨디션을 동료들에게 공유함으로써 서로의 상태를 체크해주고 필요하다면 그에 맞는 배려와 힘을 북돋아 주고 있어요!
타운홀 미팅
한 달에 한 번, 모든 구성원이 한 자리에 모여 월간 아젠다와 업계 소식들을 공유하고, 경영진에게 궁금했던 점 혹은 다른 팀에서 진행하는 업무에 대한 질문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그룹으로 모여 토론할 수 있는 주제를 제안해 의견을 나누기도 하고 평소 대화를 자주 나눠보지 않은 팀원들과 맛집을 뿌시며 즐거운 시간들을 함께 보내고 있어요!
타운홀 미팅의 마지막 일정은 키노라이츠가 운영하는 <상상마당 홍대 시네마> 에서 팀원들이 직접 추천한 인생 영화를 함께 시청하며 마무리 하고 있어요.
고객 중심의 의사 결정
사내 메신저를 통해 산업 동향과 OTT 소식, 영화 콘텐츠 이슈를 자유롭게 공유하고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고객이 원하는 것들, 고객이 필요할 만한 것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고 있어요!
주도적인 스터디 문화
제품 팀에서 일하는 방식이 우리에게 적합하고 효율적인지 타사 사례를 스터디 하면서 장단점을 비교해 보고 더 나아가서 관심 있는 팀원들을 모집해 스터디를 개설할 수 있어요!
또한 팀원 한 명의 ‘이건 어떨까요?’ 에서 시작된 의견은 아주 작은 거라도 일단 가설을 검증하면서 확장해 나갈 수 있어요! 혹 실패하더라도 그 과정을 메모해 두거나, 전체 회고를 거쳐 내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반기별 피드백 & 1 on 1 미팅
리더와 팀원들, 스쿼드 PM과 팀원들, 동료와의 Sync를 맞추기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어요! 혼자 고민하거나 해결하는 시간을 길게 두지 않고 함께 공유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반기 별 정기 피드백, 리더와의 1on1 미팅, 동료와의 티타임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