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Culture: 키노라이츠 문화

키노라이츠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정한 문화?
한 손으로 키노라이츠의 모든 멤버를 셀 수 있었을 시절에도 명문화되지 않았을 뿐 우리가 만들고 지켜나갔으면 하는 좋은 문화 방식들은 존재했습니다. 이후 새로운 구성원이 하나 둘씩 합류하면서 어떻게 하면 모두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면서 효율적으로 달릴 수 있을 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어요. 우리는 100명, 1000명이 되어도 끄떡없을 우리만의 DNA를 명문화 하여 잘 심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단순히 문서로 좋은 말들을 늘어놓고 보관해두는 것보다 더 중요한 건 함께 일하는 모든 구성원들이 어떤 문화를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고 어떤 동료를 필요로 하며 어떻게 일하는 환경과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은 지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것, 그리고 계속해서 이를 동기화 하는 과정이었어요. 그리고 마침내! 설문과 여러 번에 걸친 토론을 통해 키노라이츠만의 핵심가치와 일하는 방식을 선정했습니다.
우리의 핵심가치와 일하는 방식은 신뢰, 고객중심, 끊임없는 시도, 동기화 이렇게 네 가지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전 구성원이 함께 정한 이 4가지를 기준으로 행동하기 위해 노력하고 또 그렇게 일하는 동료를 높이 사고 존경할 수 있도록 일 할 때 뿐만 아니라, 중요한 의사결정 그리고 키노라이츠를 운영하는 모든 인사 제도(채용/온보딩, 평가/피드백, 복지 제도)와 업무 시스템의 근간이 됩니다.
신뢰 (trust)
신뢰는 나와 동료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이자 우리 문화의 근간이 됩니다. 우리 모두가 각자 맡고 있는 분야에서 누구보다 가장 잘 알고 잘 해낼 것이라고 믿을 때, 실제 그렇게 생각하고 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를 신뢰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감시나 절차 없이 자율을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중심 (customer centric)
회사는 고객이 있어야 존재할 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우리의 기준은 언제나 고객 만족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이 본질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조차 인지하지 못하는 새로운 가치는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충돌이나 갈등, 논쟁 등을 부담 없이 할 수 있어야 하며 그 바탕에는 동료에 대한 존중이 깔려있습니다.
끊임없는 시도(unremitting attempt)
모든 위대한 제품은 하루 아침에 뚝딱 탄생한 것이 아니라 끊임 없는 시행착오 끝에 완성됩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은 우리도, 고객도 예측할 수 없으며 정답 또한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끊임없이 시도하고 빠른 실패와 개선을 반복하면서 성공의 확률을 높여야 합니다. 우리는 그 때,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이 가속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결과의 좋고 나쁨보다 시도하는 과정 자체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을 함께 찾고, 또 실패할 경우에도 책임을 묻기보다 더 나은 방법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동기화(synchronization)
우리는 같은 곳을 바라보고 나아가지만 개개인이 맡아 진행하는 업무의 목적과 상황, 함께 하는 동료는 모두 다른 상황에 처해있기 때문에 각자 이해하고 파악하는 맥락의 정도가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불필요한 오해나 시행착오를 줄여 나가고, 서로의 생각과 방향성을 일치 시키기 위해 민감한 개인 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는 최대한 빠르고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